소상공인 창업자가 알아야 할 세일즈 경영학

책을 선택한 이유
디지털 시대가 되면서 판매 방식과 구매 트렌드가 변화하면서
전통적 판매 기술과 전략으로는 새로운 시대에 대응할 수 없다.
새로운 시대에 대응하는 판매 전략을 알아보기 위해
"우주도 파는 셀러의 기술"을 선택한다.

"우주도 파는 셀러의 기술"은
1장 무자본으로 우주 팔기
2장 잘나가는 셀러들의 판매 기술
3장 베스트셀러 판매의 법칙
4장 우주를 판매하는 말하기 기술
5장 우주를 파는 상품문구 하나
6장 우주를 사는 고객의 심리
7장 우주가 돕는 사람은 돈기부여가 되어 있다
로 구성되었다.

1장 무자본으로 우주 팔기 에서는
무자본 창업은 자본이나 빚으로 투자하지 않는 비즈니스다.
자신이 사업을 통제하므로 수익을 나눌 필요가 없고,
비즈니스 상황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다.
창업은 어렵고, 위험을 감수해야 하며 실패할 가능성이 크다.
전략 부재, 지출 통제 실패, 부실한 시스템, 차별화 실패,
비 효율적 마케팅, 혁신이 없다면 성공하기 어렵다.
창업은 새로운 비즈니스 시스템을 연구하고 만들어 내며,
성공에 핵심적 요소를 조합하고 조화를 이끌어 내야 한다.
기업의 방향 설정, 금융문제 관리, 네트워킹, 시스템 인프라 구축 등
창업 시스템을 제대로 설정해야 한다.
세일즈 시스템은 수익과 직결된다.
목표시장 설정, 고객에게 명확한 가치 제안, 세일즈 프로세스 구축,
세일즈 교육과 관리 등 세일즈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
잘 설계된 세일즈 시스템은 시간과 노력을 줄이고 기회를 창출하며,
아이템 성공 가능성을 높인다.
2장 잘나가는 셀러들의 판매 기술 에서는
마케팅이 고객의 관심을 끌면, 세일즈는 구매 결정과
계약까지 진행되도록 이끌게 된다.
고객은 필요한 것이 아니라 원하는 것을 구매한다.
선택한 상품을 바탕으로 니즈가 확실한 고객을 공략해야 한다.
STP는 시장 세분화, 목표 시장 선정, 위치 선정으로
확실한 고객층을 공략하는 전략이다.
시스템은 지키기로 한 법칙이다.
마케팅 전략과 시스템 수립은 셀러 시점 4P와 고객 시점 4C를
함께 활용하면 좋다.
제품, 가격, 유통경로, 판촉을 생산자와 소비자 관점에서 바라보면
다양한 시선에서 마케팅 전략과 시스템을 만들 수 있다.
마케팅 환경을 분석하는 것이 중요하다.
3C 분석은 고객, 기업 핵심역량, 경쟁사의 강약점을 검토하며,
SWOT 분석은 강점, 약점, 기회, 위협 등 내부적 요인과
외부적 요인을 조합하여 전략을 도출한다.
PEST 분석은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 기술적 외부환경
변화를 통해 외부환경 변화를 살펴본다.
판매 체크리스트 작성은 자신의 상황에 맞는 판매 전략을 만드는 것이다.
SNS 사전 마케팅, 상품 닉네임, 이미지 메이킹 전략을 소개한다.
판매 후 체크리스트는 브랜드와 콘셉트의 확장과 진화 가능성,
브랜드 인지도를 넓히는 고객 체험 방법을 검토해야 한다.
3장 베스트셀러 판매의 법칙 에서는
마케팅전략은 이성보다 감성을 자각하면서 지갑을 열게 한다.
관점을 바꾸면 보이지 않던 새로운 세상이 보인다.
상품의 시각적 연출은 고객의 구매욕구를 자극한다.
비교기법은 시각적으로 잘 보여 줄 수 있는 연출법이다.
현 시대 소비 트렌드 득템력 연출을 통한 고객 구매의사 강화,
MZ세대의 소비 특징과 모든 세대가 요구하는 상품 구성,
감성적 포장으로 고객을 사로잡는 상품표현전략,
신뢰성을 주는 브랜드 스토리, 호기심과 기대감을 주는 판매전략,
고객을 대하는 마인드 향상에 대해 말한다.
숏폼은 15초에서 1분 정도의 짧은 동영상 콘텐츠다.
쉽고, 빠르고, 접근성이 좋아 인기를 끌고 있다.
숏폼 콘텐츠 기획 요령에 대해 말한다.
4장 우주를 판매하는 말하기 기술 에서는
대화의 기술은 소통과 공감을 통해 고객의 구매를 설득할 수 있다.
높은 매출을 올리는 셀러는 고객의 오감을 자극하면서,
자신이 얻게 될 긍정적 효과를 뚜렷이 각인시켜 준다.
최고의 화법은 경청에서 시작한다.
고객의 입장에서 귀를 기울여야 한다.
목소리는 셀러와 고객의 소통도구다.
목소리는 고객을 사로잡아 제품을 구매하도록 유도한다.
셀러에게 목소리는 중요한 무기다.
복식호흡은 신뢰감을 주는 목소리를 가질 수 있는 방법이다.
전달력이 좋은 말을 하기 위해서는 목소리와 발음이 중요하다.
얼굴 전체를 이용해 조음기관을 활용해야 전달력 있게 말 할 수 있다.
조음기관 운동법, 모음운동, 발음 연습, 신뢰감 있는 목소리 만들기를 알아본다.
경쟁업체들은 경쟁 상대를 과장광고로 신고하는 경우가 많다.
제품판매심의 기준을 이해하고, 소비자 기만, 과장광고에 걸리지 않는
돌려서 말하는 기술을 익혀야 한다.
판매하는 제품을 한 줄로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
제품의 핵심 키워드 3가지를 고르고, 습관이 되어 몸에 익도록
말하기 연습을 해야 한다.
5장 우주를 파는 상품문구 하나 에서는
임팩트한 상품문구는 소비자를 사로잡는다.
제목은 소비자 욕구를 만족시켜 행동을 결심하고
구매욕을 유발하는 핵심 문구다.
고객의 호기심과 매력을 극대화 하는 홍보 카피를 만드는
궁금증 유발, 소비자 공감, 직관적 이해, 타깃고객 선정,
신선한 문구에 대해 설명한다.
스펙 보여주기, 공감 형성, 브랜드 정체성 소개,
차별화된 제품 브랜딩, 위치정보 제공, 해시태그 사용 등
상품문구 작성 단계를 소개한다.
차별화는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한 서비스다.
제품의 차별화, 서비스 차별화 요소를 만들어야 한다.
고객의 행동에는 감정, 정서가 숨어 있고, 행동 규칙에는
심리적 요인이 깔려 있다.
소비자의 구매 과정에서 판매 전 단계의 심리적 행동은 중요하다.
타인의 호의에 대해 보상을 하고자 하는 반보성의 원리,
다른 사람들을 무작정 뒤따르는 밴드웨건 효과,
권위에 대한 복종, 손해를 피하려는 심리를 이용하는 전망이론,
배경에 가치를 부여하는 후광효과,
숫자 표현을 강조하는 프레이밍 효과를 설명한다.
인터넷에서 검색되는 글이 살아남는다.
직관적이며 단순하고 정확한 언어를 사용하여
구체적이고 짧은 문장으로 작성해야 하며,
타깃 소비자를 위한 언어 선택과 정보전달을 해야 한다.
리스티클, 효과적 설득을 위한 숫자 사용, 의문형 제목,
낯선 조합, 대립 성향, 유익한 정보 제공, 트렌드 니즈 등
마케팅 글쓰기 방법을 알아본다.
6장 우주를 사는 고객의 심리 에서는
대용량 아이템이 예전처럼 팔리지 않는 이유를 알아보고,
휴리스틱은 불명확한 상황에서 판단을 내려야 할 때
사용하는 편의적인 의사결정 방식이며,
소비자는 몇가지 정보 단서만으로 정보를 판단하는
휴리스틱 정보 처리로 결정하게 된다.
외형이나 브랜드 이미지로 판단을 내리는 대표성 휴리스틱,
알려진 사례나 정보를 활용해 결정을 내리는 가용성 휴리스틱,
경험한 상황을 바탕으로 판단하게 하는 자기편향 휴리스틱을
이용한 판매전략을 살펴본다.
가격은 기업의 가치이자 제품의 가치다.
가격 결정은 전략적 분석을 통해 설정해야 한다.
고객의 구매 결정 심리를 움직이기 위한
최적의 가격을 만들기 위해 고려할 요소를 살펴본다.
손실회피 심리는 잃을 때가 얻을 때보다 감정을 크게 느낌을 말한다.
사지 않으면 손해라는 느낌은 판매율을 상승시킨다.
손실회피 심리를 이용한 판매 전략을 알아본다.
소비자들은 필요성보다 충동적으로 구매하는 경우가 많다.
구매 욕구 자극, 빅데이터를 활용한 고객 분석에 대해 살펴본다.
컬러의 시각 자극은 마케팅 분야의 핵심 요소다.
화려한 비주얼에서 간결하고 심플한 컬러로 시장 흐름이 바뀌고 있다.
시장의 변화를 섬세하게 읽어가는 자신만의 컬러전략이 필요하다.
컬러마케팅 전략은 시각적 요소를 통해 구매를 유인한다.
컬러의 홍수에서 고객은 단순한 이미지에 쉽게 반응한다.
기업의 메시지와 정체성에 맞는 컬러를 지속적으로 사용하고,
제품 특성과 컬러를 결합해 차별적인 가치를 전달해야 한다.
7장 우주가 돕는 사람은 돈기부여가 되어 있다 에서는
경영은 상황에 맞게 변화해야 생존력을 높일 수 있다.
현실을 직시하면 문제를 해결하려는 의지가 해결책을 찾아낸다.
고객과의 유대, 상생의 기회 찾기, 고객 지향, 충성고객 확보,
성실과 열정의 필요성을 말한다.
돈을 벌어 풍요로운 생활을 누리려는 마음이 없다면
부자가 되기는 어렵다.
자신을 업그레이드하고 성장시키기 위해 투자하기,
리스크를 극복하기 위한 긍정적 태도 갖기,
내면에 있는 진정한 본질을 이해하고 알아가기,
성공을 위한 용기를 내는 방법을 말한다.
낭중지추란 말이 있다.
뛰어난 사람은 눈에 띄기 마련이라는 뜻이다.
경쟁이 심화되고 기술이 평준화된 현대 사회서
과거처럼 저절로 알려지는 것은 기대하기 어렵다.
고객에게 어필할 수 있는 차별화는 점점 어려워지고,
다양하고 수준이 높은 소비자 욕구를 만족시키기도 쉽지 않다.
소비자가 원하는 좋은 물건이 있어도 제대로 알리지 못하면
판매로 이어지기 어렵다.
세일즈 전략은 과거 어느 때보다중요하다.
"우주도 파는 셀러의 기술"은
세일즈 시스템 구축, 마케팅, 세일즈, 세일즈 대화법,
차별화된 상표와 광고 문구 만들기, 심리를 이용한 마케팅,
동기 부여 전략에 대해 다룬다.
무자본 창업은 자본이나 빚으로 투자하지 않지만
창업은 어렵고, 위험을 감수해야 하며, 실패 가능성이 크다.
창업은 새로운 비즈니스 시스템을 연구하고 만들어 내며,
성공에 핵심적 요소를 조합하고 조화를 이끌어 내야 한다.
세일즈 시스템은 수익과 직결된다.
잘 설계된 세일즈 시스템은 시간과 노력을 줄이고 기회를 창출하며,
아이템 성공 가능성을 높인다.
고객은 필요한 것이 아니라 원하는 것을 구매한다.
세일즈는 선택한 상품을 바탕으로 니즈가 확실한 고객을 공략하면서
고객이 구매 결정과 계약까지 진행하도록 한다.
시스템은 지키기로 한 법칙이다.
제품, 가격, 유통경로, 판촉을 생산자와 소비자 관점에서 바라보면
다양한 시선에서 마케팅 전략과 시스템을 만들 수 있다.
마케팅 환경을 분석하는 것이 중요하다.
3C 분석, SWOT 분석, PEST 분석 등을 통해
내부 및 외부환경 변화를 살펴야 한다.
판매 체크리스트 작성은 자신의 상황에 맞는 판매 전략을 만드는 것이다.
SNS 사전 마케팅, 상품 닉네임, 이미지 메이킹 전략을 소개한다.
판매 후 체크리스트 에서는 브랜드와 콘셉트의 확장과 진화,
브랜드 인지도를 넓히는 고객 체험에 대해 설명한다.
상품의 시각적 연출은 고객의 구매욕구를 자극한다.
타깃 소비자를 위한 상품 구성, 전략적 판매전략,
숏폼 콘텐츠 기획 등 성공적 판매 전략을 알아본다.
대화의 기술은 소통과 공감을 통해 고객의 구매를 설득한다.
최고의 화법은 경청에서 시작한다.
목소리는 셀러와 고객의 소통도구다.
소비자 기만, 과장광고로 몰려 경쟁자에게 신고 당하지 않도록
돌려서 말하는 기술을 익혀야 한다.
임팩트한 상품문구는 소비자를 사로잡는다.
제목, 홍보 카피, 상품문구 작성 방법과
제품, 서비스의 차별화 요소에 대해 알아본다.
소비자의 구매 과정은 심리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반보성의 원리, 밴드웨건 효과, 권위에 대한 복종,
전망이론, 후광효과, 프레이밍 효과 등
구매의 원인이 되는 심리적 이유를 살펴본다.
인터넷에서 검색되는 글이 살아남는다.
직관적이며 단순하고 정확한 언어를 사용하여
구체적이고 짧은 문장으로 작성해야 하며,
타깃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마케팅 글쓰기 방법을 알아본다.
직관으로 판단하는 휴리스틱 심리는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친다.
대표성 휴리스틱, 가용성 휴리스틱, 자기편향 휴리스틱 등
판매전략을 소개한다.
가격은 기업의 가치이자 제품의 가치다.
최적의 가격을 만들기 위해 전략적으로 고려할 요소를 살펴본다.
컬러의 시각 자극은 마케팅 분야의 핵심 요소다.
기업의 메시지와 정체성에 맞는 컬러를 지속적으로 사용하고,
제품 특성과 컬러를 결합해 차별적인 가치를 전달하는
컬러마케팅 전략을 소개한다.
경영은 상황에 맞게 변화하면서, 현실의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고객 유대, 상생, 고객 지향, 충성고객, 성실과 열정의 필요성 등
경영에서 고려할 사항을 말한다.
자신에 대한 투자, 리스크를 극복하기 위한 긍정적 태도,
내면의 본질을 이해하고 알아가기, 성공을 위한 용기 등
부자가 되기 위한 마음가짐에 대해 생각해 본다.
누구나 셀러가 될 수 있다고 해서 모두가 성공하는 것은 아니다.
치열한 경영 환경에서는 차별화되고 성공적 마케팅 전략을 갖춘
셀러만 살아남는다.
세일즈 시스템을 구축하고, 판매 기술을 연마하고,
고객의 심리를 이해한 광고, 마케팅 전략을 가지고
차별화된 매력을 어필해야 살아남을 수 있다.
"우주도 파는 셀러의 기술"은
소상공인, 무자본 창업자, 자영업자 등이 세일즈 하기 위해
알아야 할 경영학을 알기 쉽게 소개한다.
고객을 이해해야 세일즈에 성공할 수 있다.
소비자의 심리를 이해하고, 베스트셀러의 이유를 살펴보며
판매기술, 말하기, 상품문구 작성 등 세일즈 기술을 소개한다.
무한 경쟁 시대다.
과거처럼 상권에 의존해서는 살아남기 어려운 시대가 된다.
팬데믹 이후에도 요지에 위치한 빈 점포가 좀처럼 줄어들지
않는 것은 소상공인, 자영업자들의 위기를 잘 보여 준다.
새로운 시대 변화를 이해하고 변화하지 않으면 살아남기 어렵다.
소규모 사업자도 경영전략으로 무장하고 자신에 맞는
세일즈 전략을 마련해야 살아남을 수 있다.
"우주도 파는 셀러의 기술"을 통해
자신의 강점을 충분하게 설명하고 매력을 알리며,
고객의 구매 욕구를 자극하고, 충성 고객을 확보해,
세일즈에 성공하는 경영전략의 중요성을 이해하게 된다.
청년정신 과 컬처블룸 서평단에서
"우주도 파는 셀러의 기술"을 증정해 주셨다.
감사드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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